의약품 제조업체: Accord Healthcare Inc. (Updated: 2024-02-20)
처방 정보 요약
목차
전체 처방 정보: 목차*
1 적응증 및 사용법
2 투여량 및 투여방법
2.1 핑골리모드 캡슐 투여 전 평가
2.2 중요한 투여 지침
2.3 권장 투여량
2.4 초회 투여 시 모니터링
2.5 투약 중단 후 재투여 시 모니터링
3 제형 및 강도
4 금기사항
5 경고 및 주의사항
5.1 서맥성 부정맥 및 방실 차단
5.2 감염
5.3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
5.4 황반부종
5.5 간 손상
5.6 후반가역뇌증증후군
5.7 호흡기 영향
5.8 태아 위험
5.9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장애 심화
5.10 종괴성 다발성 경화증
5.11 혈압 상승
5.12 악성종양
5.13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면역계 영향
5.14 과민반응
6 이상반응
6.1 임상시험 경험
6.2 시판 후 경험
7 약물 상호작용
7.1 QT 연장 약물
7.2 케토코나졸
7.3 백신
7.4 항암제, 면역억제제 또는 면역조절제
7.5 심박수 또는 방실전도 지연 약물(예: 베타차단제 또는 딜티아젬)
7.6 검사실 검사 상호작용
8 특정 인구군에서의 사용
8.1 임신
8.2 수유
8.3 가임 여성 및 남성
8.4 소아 환자
8.5 노인 환자
8.6 간장애 환자
8.7 신장애 환자
10 과량 투여
11 제품설명
12 임상 약리학
12.1 작용기전
12.2 약력학
12.3 약동학
13 비임상 독성시험 정보
13.1 발암성, 돌연변이 유발성, 생식능력 손상
13.2 동물 독성시험 및/또는 약리학
14 임상시험 정보
14.1 성인
14.2 소아 환자(10세 이상 18세 미만)
16 제품 공급 형태 및 보관
16.1 제품 공급 형태
16.2 보관 및 취급
17 환자 상담 정보
- *
- 전체 처방 정보에서 생략된 섹션 또는 하위절은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1 적응증 및 용법
핑골리모드 캡슐은 10세 이상 환자에서 임상적으로 고립된 증후군, 재발-완화성 질환 및 활성 이차진행성 질환을 포함하는 재발성 다발성 경화증의 치료에 적응증이 있습니다.
2 투여량 및 투여방법
2.1 핑골리모드 캡슐 투여 전 평가
심장 평가
특정 기존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
경고 및 주의사항 (5.1) 참조]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심장 평가를 실시하십시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심박수 또는 심실-심방(AV) 전도를 지연시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 중인지 확인하십시오 [
투여량 및 투여방법 (2.4),
약물상호작용 (7.5) 참조]
전혈구 수치(CBC)
최근 전혈구 수치 결과를 검토하십시오 [
경고 및 주의사항 (5.2),
약물상호작용 (7.6) 참조]
혈청 아미노전이효소(ALT 및 AST) 및 총 빌리루빈 수치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를 시작하기 전(즉, 6개월 이내)에 혈청 아미노전이효소[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 및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효소(AST)] 및 총 빌리루빈 수치를 측정하십시오
[경고 및 주의사항 (5.5) 참조]
.
이전 투여 약물
환자가 항암제, 면역억제제 또는 면역조절제 치료를 받고 있거나, 과거에 이러한 약물을 사용한 적이 있는 경우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도하지 않은 추가적인 면역억제 효과를 고려하십시오[
경고 및 주의사항 (5.2),
약물상호작용 (7.4) 참조]
예방접종
핑골리모드 캡슐 투여 전에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ZV) 항체 검사를 실시하고, 항체 음성인 경우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 전에 VZV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경고 및 주의사항 (5.2) 참조.] 가능한 경우 소아 환자는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현행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모든 예방접종을 완료할 것이 권장됩니다.
2.2 중요 투여 지침
핑골리모드 캡슐 투여를 시작하거나, 14일 이상 투여를 중단한 후 재개하는 환자, 그리고 소아 환자에서 용량을 증량하는 경우에는 첫 투여 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투여량 및 투여방법 (2.4, 2.5) 참조]
핑골리모드 캡슐은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2.3 권장 투여량
성인과 체중이 40kg 이상인 10세 이상 소아 환자의 경우 핑골리모드 캡슐의 권장 투여량은 1일 1회 0.5mg 경구 투여입니다.
0.5mg 이상의 핑골리모드 용량은 이상반응 발생률이 더 높으나 추가적인 유익성은 없습니다.
2.4 초회 투여 시 모니터링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 시작 시 심박수 감소가 발생하므로 모니터링이 권장됩니다 [
경고 및 주의사항 (5.1),
임상약리학 정보 (12.2) 참조]. 투여 전과 관찰 기간 종료 시, 모든 환자에서 심전도(ECG)를 측정하십시오.
초회 6시간 모니터링
증상성 서맥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자원이 있는 환경에서 핑골리모드 캡슐의 초회 투여를 실시하십시오. 모든 환자에서 초회 투여 후 6시간 동안 서맥의 징후와 증상을 매시간 맥박 및 혈압 측정으로 모니터링하십시오.
6시간 모니터링 이후 추가 모니터링
다음 중 하나라도 있는 경우(증상 없어도) 해소될 때까지 계속 모니터링하십시오:
- 투여 6시간 후 심박수가 성인의 경우 45회/분, 12세 이상 소아의 경우 55회/분, 10세 또는 11세 소아의 경우 60회/분 미만인 경우;
- 투여 6시간 후 심박수가 투여 후 최저치여서 최대 약력학적 효과가 발생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 투여 6시간 후 심전도에 새로운 2등급 이상의 심실-심방 차단이 관찰되는 경우;
투여 후 증상성 서맥이 발생하면 적절한 처치를 시작하고, 지속적인 심전도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증상이 해소될 때까지 계속 모니터링하십시오.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밤새 모니터링 하고 두 번째 투여 후 6시간 모니터링을 반복하십시오.
밤새 모니터링
다음과 같은 경우 의료시설에서 지속적인 밤새 심전도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합니다:
- 증상성 서맥에 대해 약물 치료가 필요한 환자. 이러한 환자에서는 핑골리모드 캡슐 두 번째 투여 후에도 초회 투여 시 모니터링 전략을 반복해야 합니다;
- 기존에 심장 및 뇌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 [
경고 및 주의사항 (5.1) 참조];
- 투여 전 또는 6시간 관찰 중 또는 QT 연장 위험이 추가적으로 있거나 QT 연장 위험이 있는 torsades de pointes 약물을 병용한 경우에 QTc 간격이 연장된 환자 [
경고 및 주의사항 (5.1),
약물상호작용 (7.1) 참조];
- 심박수 또는 AV 전도를 지연시키는 약물을 병용하는 환자 [
약물상호작용 (7.5) 참조].
2.5 투여 중단 후 재투여 시 모니터링
첫 1개월 치료 후 14일 이상 중단한 후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를 재개할 때에는 심박수 및 AV 전도에 대한 효과가 재발할 수 있으므로 초회 투여 시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합니다 [
투여량 및 투여방법 (2.4) 참조]. 초회 투여 시와 동일한 주의사항(초회 투여 시 모니터링)이 적용됩니다. 치료 시작 후 2주 이내에는 1일 이상 중단 시, 3주차와 4주차에는 7일 이상 중단 시 초회 투여 절차에 따라 모니터링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용량 형태 및 강도
핑골리모드 캡슐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제공됩니다:
핑골리모드 캡슐은 0.5mg으로 밝은 노란색 불투명/흰색 불투명 크기 “3” 경질 젤라틴 캡슐로 제공되며, 캡에는 “FO 0.5mg”가 인쇄되어 있고 캡슐 본체에는 황색 잉크로 두 개의 방사형 띠가 있으며 흰색 또는 미황색 가루가 들어 있습니다.
4 금기사항
핑골리모드 캡슐은 다음과 같은 환자에게 금기입니다:
- 지난 6개월 내에 심근경색, 불안정형 협심증, 뇌졸중, 일과성 허혈 발작(TIA), 입원이 필요한 심부전 또는 III/IV등급 심부전을 경험한 경우
- Mobitz II형 또는 III형 방실 차단 또는 병적 동기능 부전증이 있거나 과거에 있었던 경우, 단 기능하는 심박동기를 갖고 있는 경우는 제외 [경고 및 주의사항 (5.1)을 참조하십시오]
- 기저 QTc 간격이 ≥500 msec인 경우
- Ia 또는 III 등급의 항부정맥 약물로 치료가 필요한 심방 부정맥이 있는 경우
- 핑골리모드 또는 핑골리모드 캡슐의 부형제에 과민반응이 있었던 경우. 관찰된 반응에는 발진, 두드러기 및 치료 시작 시 혈관부종이 포함됩니다. [경고 및 주의사항 (5.14)를 참조하십시오]
5 경고 및 주의사항
5.1 서맥 및 심실-심방 차단
서맥 및 AV 차단 위험 때문에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시작 시 환자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참조
심박수 감소
핑골리모드염산염 첫 복용 후 심박수 감소가 1시간 내에 시작됩니다. 1일차에 최대 심박수 감소는 일반적으로 6시간 내에 발생하며, 8~10시간 후에는 회복되지만 기저치 수준은 아닙니다. 생리적 일주기 변동으로 인해 첫 복용 후 24시간 내에 두 번째 심박수 감소 기간이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서 두 번째 기간의 심박수 감소가 첫 6시간 동안에 관찰된 감소보다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성인에서 40bpm 미만, 소아 환자에서 50bpm 미만의 심박수는 드물게 발생했습니다. 성인 대상 대조 임상시험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복용군의 0.6%, 위약군의 0.1%에서 첫 복용 후 증상성 서맥 이상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서맥이 발생한 환자는 대개 무증상이었지만 일부에서 저혈압, 현기증, 피로, 심계항진 및/또는 흉통이 있었으며 대부분 투여 후 첫 24시간 내에 증상이 해소되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경색 병력, 울혈성 심부전, 심정지 병력, 뇌혈관 질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증상성 서맥 병력, 반복성 실신 병력, 치료되지 않은 중증 수면무호흡, AV 차단, 동기능부전이 있는 일부 기저 질환 환자들은 핑골리모드염산염 유도 서맥을 잘 견디지 못하거나 핑골리모드염산염 첫 투여 후 심각한 리듬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전에 이러한 환자들은 이러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히 훈련된 의사에게 심장 평가를 받아야 하며, 핑골리모드염산염으로 치료받는 경우 첫 투여 후 의료시설에서 지속적인 심전도 모니터링을 하며 하룻밤을 지내야 합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시작 시 심박수가 감소하고 QT 간격이 연장될 수 있으므로, 투여 전이나 6시간 관찰 기간 동안, 또는 QT 연장 위험이 있는 경우(예: 저칼륨혈증, 저마그네슘혈증, 선천성 QT 증후군) 혹은 심실빈맥 위험이 알려진 QT 연장 약물(예: 시탈로프람, 염산클로로프로마진, 할로페리돌, 메타돈, 에리스로마이신)을 병용하는 경우, QTc 간격이 연장된 환자(성인 및 소아 남성 >450msec, 성인 여성 >470msec, 소아 여성 >460msec)는 의료시설에서 지속적인 심전도 모니터링을 하며 하룻밤을 지내야 합니다.
두 번째 투여 후에는 첫 투여에 비해 작은 크기의 추가적인 심박수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 투여로 심박수는 만성 투여 1개월 이내에 기저치로 회복됩니다.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핑골리모드염산염의 심박수에 대한 영향은 첫 투여 시 최대이지만 심박수에 대한 경증의 영향은 평균적으로 치료 시작 후 2~4주간 지속될 수 있으며 그 시기에 심박수는 일반적으로 기저치로 돌아갑니다. 의사는 계속해서 환자의 심장 증상 보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심실-심방 차단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시작 시 일시적 AV 전도 지연이 발생했습니다. 성인 대상 대조 임상시험에서 첫 투여 후 1도 AV 차단이 핑골리모드염산염군 4.7%, 위약군 1.6%에서 발생했습니다. 첫 투여 후 24시간 홀터 모니터링 데이터가 있는 697명의 환자 연구(핑골리모드염산염군 351명, 위약군 346명)에서 2도 AV 차단(모비츠 유형 I [Wenckebach] 또는 2:1 AV 차단)이 핑골리모드염산염군 4%(14명), 위약군 2%(7명)에서 발생했습니다. 핑골리모드캡슐 투여군 14명 중 7명에서 2:1 AV 차단이 있었고(5명은 투여 후 첫 6시간 이내, 2명은 6시간 이후), 위약군 2도 AV 차단은 모두 모비츠 유형 I였으며 투여 후 첫 12시간 이후에 발생했습니다. 이 전도 이상은 보통 일시적이고 무증상이었으며 투여 후 첫 24시간 내에 해소되었지만 가끔 아트로핀이나 이소프로테레놀로 치료해야 했습니다.
시판 후 경험
시판 후 환경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첫 투여 6시간 관찰 기간 동안 3도 AV 차단 및 접합리듬 AV 차단이 관찰되었습니다. 첫 투여 24시간 이내에 지연된 발생 사례들로 일시적 무수축 및 원인불명의 사망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병용 약물 및/또는 기저 질환의 영향이 있었으며, 핑골리모드염산염과의 관련성은 불확실합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첫 투여 후 실신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5.2 감염
감염 위험
핑골리모드염산염은 림프구를 림프조직에 가역적으로 격리시켜 기저치 대비 20~30%로 말초 림프구 수를 감소시키므로 용량 의존적으로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일부 감염은 중증일 수 있습니다 [
참조
임상약리학(12.2)].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 및 치명적 감염이 핑골리모드염산염과 관련되어 발생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최근(6개월 이내 또는 이전 치료 중단 후) CBC 검사 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환자에게 중증 감염이 발생하면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중단을 고려하고 치료 재개 전에 이익과 위험을 재평가해야 합니다. 핑골리모드 제거기간이 2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이 기간 동안 계속 감염 여부를 모니터링하십시오. 핑골리모드캡슐 투여 환자에게 감염 증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알리도록 지시하십시오. 급성 또는 만성 활동성 감염이 있는 환자는 감염이 해결되기 전까지 치료를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성인 환자 대상 MS 위약 대조 시험에서 전체 감염률은 핑골리모드염산염군 72%, 위약군 72%로 비슷했지만,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군에서 기관지염, 대상포진, 인플루엔자, 부비동염 및 폐렴이 더 흔했습니다. 중대한 감염은 핑골리모드염산염군 2.3%, 위약군 1.6%에서 발생했습니다.
시판 후 설정에서 John Cunningham 바이러스(JCV), 헤르페스 단순 바이러스 1 및 2,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암균(예: 크립토코커스), 박테리아(예: 비정형 마이코박테리아)를 포함한 기회 감염체에 의한 중증 감염이 핑골리모드 염산염과 관련되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염의 증상과 징후가 있는 환자는 신속한 진단 평가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위약 대조 시험에서 헤르페스 감염 발생률은 핑골리모드 염산염 0.5mg 투여군에서 9%, 위약군에서 7%였습니다.
대조군 시험 중 2명의 환자가 헤르페스 감염으로 사망했습니다. 한 명은 파종 원발성 대상포진으로, 다른 한 명은 단순헤르페스 뇌염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두 경우 모두 권장 0.5mg 용량보다 높은 1.25mg의 핑골리모드를 복용하고 있었고, 의심되는 MS 재발 치료를 위해 고용량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요법을 받았습니다.
핑골리모드 염산염과 관련하여 파종성 수두 대상포진 및 단순헤르페스 감염 등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사례가 시판 후 상황에서 발생했으며, 뇌염 및 다발성 장기 부전 사례도 있었습니다. 전형적인 MS 재발 또는 다발성 장기 부전 증상을 보이는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환자의 경우 파종성 헤르페스 감염 여부를 감별 진단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카포시 육종 사례가 시판 후 상황에서 보고되었습니다. 카포시 육종은 인간 헤르페스 바이러스 8(HHV-8) 감염과 관련된 혈관증식성 질환입니다. 카포시 육종의 증상이나 징후가 있는 환자는 신속한 진단 평가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크립토코커스 감염
치명적인 크립토코커스 수막염과 파종 크립토코커스 감염 사례를 포함한 크립토코커스 감염이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후 시판 후 상황에서 보고되었습니다. 크립토코커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핑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약 2년 후에 발생하지만 더 이른 시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코커스 감염 위험과 치료 기간 간의 관계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크립토코커스 감염 증상과 징후가 있는 환자는 신속한 진단 평가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암제, 면역억제제 또는 면역조절제 투여 전후 병용 치료
임상 시험에서 핑골리모드 염산염을 투여받은 환자는 MS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 비스테로이드성 면역억제제 또는 면역조절제를 병용 투여받지 않았습니다. 핑골리모드 염산염과 이러한 약물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병용하는 경우 면역억제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약물상호작용 (7.4) 참조].
면역조절제 또는 면역억제제에서 핑골리모드 염산염으로 전환할 때, 의도하지 않은 추가 면역억제 효과를 피하기 위해 해당 약물의 작용 기간 및 작용 기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항체 검사/예방접종
의료전문가가 확인한 수두 병력이나 전체 수두 예방접종 기록이 없는 환자는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전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항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항체 음성 환자는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전에 수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며, 이후 예방접종의 완전한 효과가 나타나도록 1개월 동안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를 연기해야 합니다[약물상호작용 (7.3), 특정 집단에서의 사용 (8.4) 참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유두종, 이형증, 사마귀 및 인유두종 바이러스 관련 암을 포함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환자에서 시판 후 상황에서 보고되었습니다.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전 예방접종 권고사항을 고려하여 HPV 예방접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표준 관리 지침에 따라 암 검진(자궁경부암 세포검사 등)을 실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5.3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증
MS 환자에서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후 시판 후 상황에서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증(PML)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PML은 일반적으로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만 발생하며 대부분 사망 또는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JC 바이러스(JCV)에 의한 기회감염성 뇌 바이러스 감염증입니다. 핑골리모드 염산염과 관련된 PML 사례는 이전에 PML 발생 위험이 있는 나탈리주맙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 면역억제제나 면역조절제를 병용 투여받지 않은 환자, 면역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전신 의학적 상태가 없는 환자에서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의 PML 사례는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2년 이상 후에 발생했습니다. PML 위험과 치료 기간 간의 관계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PML 의심 징후나 증상이 처음 나타나면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를 중단하고 적절한 진단 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PML과 관련된 전형적인 증상에는 편측 신체 근력 저하나 사지 상실감, 시력장애, 사고력, 기억력, 지남력 저하로 인한 혼돈과 성격 변화 등이 있으며, 수일에서 수주에 걸쳐 진행됩니다.
뇌 자기공명영상(MRI) 소견이 임상 징후나 증상보다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핑골리모드 염산염을 포함한 PML과 관련된 MS 치료제 투여 시, PML 임상 징후나 증상 없이 MRI 소견과 뇌척수액에서 JCV DNA 검출을 근거로 PML이 진단되는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환자 중 많은 수가 후에 PML 증상이 발현되었습니다. 따라서, PML과 일치할 수 있는 징후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MRI 검사가 유용할 수 있으며, 의심스러운 소견이 있으면 PML 조기 진단을 위해 추가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PML 진단 당시 무증상이었던 환자는 PML의 전형적인 임상 징후와 증상이 있었던 환자에 비해 다른 MS 치료제 중단 후 낮은 PML 관련 사망률 및 이환율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조기 발견과 치료 중단 때문인지, 아니면 이러한 환자들의 질병 상태 차이 때문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PML이 확인되면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를 중단해야 합니다. S1P 수용체 조절제(fingolimod hydrochloride 포함)로 치료받은 PML 환자에서 치료 중단 후 면역재구성 염증 증후군(IRIS)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IRIS는 환자의 상태가 빠르게 악화되어 심각한 신경학적 합병증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MRI에서 특징적인 변화와 관련됩니다. PML 환자의 IRIS 발병 시기는 대개 S1P 수용체 조절제 중단 후 몇 개월 이내였습니다. IRIS 발병 모니터링 및 관련 염증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5.4 황반부종
Fingolimod는 황반부종 위험을 높입니다. 치료 시작 전, 치료 시작 3-4개월 후, 그리고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 중 환자가 시각 장애를 보고한 때에는 언제든지 황반부를 포함한 안저 검사를 실시하십시오.
Fingolimod hydrochloride 임상시험에서 용량에 따른 황반부종 위험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성인 다발성 경화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2년간의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에서 시각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fingolimod 1.25mg 투여군의 1.5%(11/799명), fingolimod hydrochloride 0.5mg 투여군의 0.5%(4/783명), 위약군의 0.4%(3/773명)에서 황반부종이 발생했습니다. 황반부종은 주로 치료 첫 3-4개월 동안 발생했습니다. 이 임상시험에서는 황반부종의 알려진 위험인자인 당뇨병 환자는 제외되었습니다(아래 포도막염 또는 당뇨병 병력이 있는 환자의 황반부종 참조). 황반부종의 증상으로는 시력 저하와 시력 감소가 있었습니다. 정기 안과 검사에서 일부 환자는 증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황반부종이 발견되었습니다. 황반부종은 일반적으로 약물 중단 후 치료 유무와 관계없이 부분적 또는 완전히 해소되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황반부종이 해소된 후에도 잔존 시력저하가 있었습니다. 황반부종은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 첫 6개월 이내에 주로 발생하며, 시판 후에도 보고되었습니다.
황반부종 발생 시 fingolimod hydrochloride 지속 투여에 대해서는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 중단 여부는 개별 환자에 대한 잠재적 이익과 위험 평가를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재투여 시 재발 위험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포도막염 및 당뇨병 병력이 있는 환자는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 중 황반부종 위험이 증가합니다. 포도막염 병력이 있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서도 황반부종 발생률이 더 높습니다. 모든 용량의 fingolimod를 투여받은 성인 환자의 통합 임상시험 경험에서, 포도막염 병력이 있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황반부종 발생률은 약 20%였고, 포도막염 병력이 없는 환자에서는 0.6%였습니다. Fingolimod hydrochloride는 당뇨병이 있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서 시험되지 않았습니다. 치료 시작 전과 시작 3-4개월 후 황반부를 포함한 안저 검사 외에도, 당뇨병 또는 포도막염 병력이 있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는 정기적인 추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5.5 간 손상
임상적으로 중요한 간 손상이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 환자에서 시판 후 발생한 바 있습니다. 혈청 간 효소 현저한 상승 및 총 빌리루빈 상승 등의 간 손상 징후가 첫 투약 10일만에 발생하기도 하였고 장기간 사용 후에도 보고되었습니다. 간이식이 필요한 급성 간부전 사례도 보고되었습니다.
성인 환자 대상 2년간의 위약대조 임상시험에서 fingolimod hydrochloride 0.5mg 치료군의 14%와 위약군의 3%에서 간 효소(ALT, AST, GGT) 상승이 정상 상한치의 3배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상 상한치의 5배 이상 상승한 경우는 fingolimod hydrochloride군에서 4.5%, 위약군에서 1%였습니다. 대부분의 상승은 6-9개월 이내에 발생했습니다. 임상시험에서 간 효소 수치가 정상 상한치의 5배를 초과하면 fingolimod hydrochloride를 중단하였습니다. Fingolimod hydrochloride 중단 약 2개월 후 혈청 아미노전이효소 수치는 정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재투여 시 간 아미노전이효소 상승이 재발했습니다.
Fingolimod hydrochloride 치료 시작 전(6개월 이내) 혈청 아미노전이효소(ALT, AST) 및 총 빌리루빈 수치를 확인하십시오. Fingolimod hydrochloride 중단 후 2개월까지 정기적으로 아미노전이효소와 총 빌리루빈 수치를 확인하십시오.
환자에게 간 손상 징후 및 증상을 모니터링하십시오. 새로운 또는 악화된 피로감, 식욕부진, 우상복부 불편감, 암뇨, 황달 등 간 손상을 시사하는 증상이 있으면 즉시 간 아미노전이효소와 빌리루빈 수치를 측정하십시오. 이런 경우 환자의 ALT 수치가 기준치의 3배 초과, 총 빌리루빈 수치가 기준치의 2배를 초과하면 fingolimod hydrochloride를 중단해야 합니다. 이런 징후와 증상의 다른 가능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치료를 재개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환자들은 중증 약물유발 간 손상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중증 간장애 환자에서 fingolimod hydrochloride 노출량이 2배 증가하므로 이런 환자들은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하며 이상반응 위험도 더 높습니다[특정 환자군에서의 사용(8.6), 약리학적 특성(12.3) 참조].
5.6 후반가역뇌병증증후군
Fingolimod hydrochloride를 투여받은 성인 환자에서 드물게 후반가역뇌병증증후군(PRES)이 보고되었습니다. 보고된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정신 상태 변화, 시각 장애, 발작 등이 있습니다. PRES 증상은 대개 가역적이지만 허혈성 뇌졸중 또는 뇌출혈로 진전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영구적인 신경학적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ES가 의심되는 경우 fingolimod hydrochloride를 중단해야 합니다.
5.7 호흡기 영향
1초간 강제 호기량(FEV1) 및 일산화탄소 확산능(DLCO)의 용량 의존적 감소가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시작 1개월 후부터 환자에게서 관찰되었습니다.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2년 동안의 위약 대조 임상시험에서, 기저치로부터의 FEV1 예측값 감소율은 마지막 평가 시점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의 경우 2.8%, 위약의 경우 1.0%였습니다. DLCO의 경우, 기저치로부터의 예측값 감소율은 마지막 평가 시점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의 경우 3.3%, 위약의 경우 0.5%였습니다. FEV1의 변화는 치료 중단 후 가역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약물 중단 후 DLCO 감소의 가역성에 대한 정보는 불충분합니다.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MS 위약 대조 임상시험에서 호흡곤란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군의 9%, 위약 투여군의 7%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몇몇 환자는 연장(비대조) 연구 기간 동안 원인불명의 호흡곤란으로 인해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를 중단하였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은 호흡기능 저하 MS 환자에 대해서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임상적으로 필요한 경우,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중 호흡기능에 대한 폐활량측정검사 및 DLCO 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5.8 태아 위험
동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핑골리모드염산염은 임신 중 투여 시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랫드와 토끼를 대상으로 한 동물 생식 연구에서 권장 인간 투여량보다 낮은 용량의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시 발달독성이 관찰되었습니다. 임신부 및 가임 여성에게 태아 위험 가능성을 알려야 합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이 체내에서 제거되는 데 약 2개월이 소요되므로, 가임 여성에게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중 및 치료 중단 후 2개월 동안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여 임신을 피하도록 권고해야 합니다
[특정 인구에서의 사용(8.1, 8.3) 참조].
5.9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장애 심각한 악화
시판 후 보고에 따르면,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MRI에서 다발성 새로운 병변과 함께 장애가 심각하게 악화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보고된 대부분의 사례에서 환자들은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전의 기능 상태로 돌아가지 못했습니다. 장애 악화는 일반적으로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12주 이내에 발생했지만, 중단 후 24주까지 보고되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장애 심각한 악화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십시오.
PML 발생 시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면역재구성염증증후군(PML-IRIS)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합니다 [경고 및 주의사항(5.3) 참조]
5.10 종괴성 다발성경화증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중 및 시판 후 보고에 따르면 종괴성 탈수초화 병변이 나타나는 MS 재발이 관찰되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환자에서 보고된 대부분의 종괴성 MS 사례는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시작 후 최초 9개월 이내에 발생했지만, 종괴성 MS는 치료 기간 중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최초 4개월 이내에서도 종괴성 MS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중, 특히 투여 시작 시점이나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에 심각한 MS 재발이 발생하는 경우, 영상 평가를 실시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등 종괴성 MS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5.11 혈압 상승
성인 MS 대조 임상시험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군은 위약군 대비 수축기 혈압은 약 3mmHg, 이완기 혈압은 약 2mmHg 정도 평균적으로 더 높았으며, 이는 투여 시작 약 1개월 후 처음 관찰되어 지속되었습니다. 고혈압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군의 8%, 위약군의 4%에서 이상반응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중에는 혈압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5.12 악성종양
피부암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환자에서 기저세포암종(BCC) 및 흑색종 위험이 증가합니다.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2년간의 위약 대조 임상시험에서 BCC 발생률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군 2%, 위약군 1%였습니다[이상반응(6.1) 참조]. 시판 후 보고에 따르면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중 흑색종, 편평세포암종, 메르켈 세포암종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피부암 위험인자가 있는 모든 환자에 대해 정기적인 피부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의료전문가 및 환자는 의심스러운 피부 병변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의심스러운 피부 병변이 관찰되는 경우 즉시 평가받아야 합니다. 피부암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 평소와 마찬가지로 보호복 착용 및 높은 자외선 차단지수 선크림 사용 등으로 자외선 노출을 제한해야 합니다.
림프종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환자에서 T세포형 및 B세포형 림프종, 그리고 중추신경계 림프종을 포함한 림프종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에 대한 비호지킨 림프종 보고율은 연령, 성별, 지역을 보정한 일반인구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판 후 보고에 따르면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시 피부 T세포 림프종(진균종 포함)도 발생했습니다.
5.13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면역체계 효과
핑골리모드는 혈액 내에 남아 있고, 마지막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 후 최대 2개월까지 림프구 수 감소를 포함한 약력학적 효과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림프구 수는 요법 중단 1~2개월 내에 정상 범위로 돌아옵니다 [임상약리학(12.2)참조]. 핑골리모드의 지속적인 약력학적 효과로 인해, 이 기간 동안 다른 약물을 시작할 때 병용 투여에 필요한 고려사항(예: 추가적인 면역억제 효과 위험)[약물상호작용(7.4)참조]이 필요합니다.
5.14 과민반응
발진, 두드러기 및 혈관부종 등의 과민반응이 시판 후 핑골리모드염산염에서 보고되었습니다. 핑골리모드 또는 그 배합성분에 대한 과민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핑골리모드염산염 캡슐이 금기입니다[금기사항(4)참조].
6 부작용
다음의 중대한 부작용은 라벨에 다른 곳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서맥 및 방실 블록 [경고 및 주의사항 (5.1)을 참조하십시오]
- 감염 [경고 및 주의사항 (5.2)를 참조하십시오]
-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 [경고 및 주의사항 (5.3)을 참조하십시오]
- 황반부종 [경고 및 주의사항 (5.4)를 참조하십시오]
- 간 손상 [경고 및 주의사항 (5.5)를 참조하십시오]
- 후두부 가역성 뇌병증 증후군 [경고 및 주의사항 (5.6)을 참조하십시오]
- 호흡기 영향 [경고 및 주의사항 (5.7)을 참조하십시오]
- 태아 위험 [경고 및 주의사항 (5.8)을 참조하십시오]
-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중증 장애 증가 [경고 및 주의사항 (5.9)를 참조하십시오]
- 종괴성 다발성경화증 [경고 및 주의사항 (5.10)을 참조하십시오]
- 혈압 상승 [경고 및 주의사항 (5.11)을 참조하십시오]
- 악성종양 [경고 및 주의사항 (5.12)를 참조하십시오]
- 핑골리모드염산염 중단 후 면역체계 영향 [경고 및 주의사항 (5.13)을 참조하십시오]
- 과민반응 [경고 및 주의사항 (5.14)를 참조하십시오]
6.1 임상시험 경험
임상시험은 광범위하게 다양한 조건에서 실시되기 때문에, 약물의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이상반응 비율은 다른 약물의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비율과 직접 비교할 수 없으며 실제 관찰된 비율을 반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인
임상시험(연구 1, 2 및 3)에서 재발형 다발성경화증 환자 1212명이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를 투여받았습니다. 이 중 783명이 2년간의 위약 대조 시험(연구 1 및 3)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를 투여받았고, 429명이 1년간의 활성 대조 시험(연구 2)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를 투여받았습니다. 대조 시험에서의 전체 노출 정도는 1716 인년에 해당합니다. 대략 1000명의 환자가 최소 2년 동안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치료를 받았습니다. 모든 임상시험(비대조 연장 시험 포함)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에 대한 노출 정도는 약 4119 인년이었습니다.
위약 대조 시험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의 가장 흔한 이상반응(발생률 ≥10% 및 위약보다 높음)은 두통, 간 트랜스아미나제 상승, 설사, 기침, 인플루엔자, 부비동염, 요통, 복통 및 사지통증이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 중단으로 이어진 그리고 1%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한 이상반응은 혈청 트랜스아미나제 상승(위약 1%에 비해 4.7%)과 기저세포암종(위약 0.5%에 비해 1%)이었습니다.
표 1은 성인 대상 임상시험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 환자의 ≥1% 그리고 위약보다 ≥1% 높은 비율로 발생한 이상반응을 나열합니다.
약어: ALT,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 AST,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효소; GGT, 감마-글루타밀 전이효소. | ||
이상반응 |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N=783 % |
위약 N=773 % |
감염 | ||
인플루엔자 | 11 | 8 |
부비동염 | 11 | 8 |
기관지염 | 8 | 5 |
대상포진 | 2 | 1 |
피부과균증 | 2 | <1 |
심장 질환 | ||
서맥 | 3 | 1 |
신경계 질환 | ||
두통 | 25 | 24 |
편두통 | 6 | 4 |
위장 질환 | ||
구역질 | 13 | 12 |
설사 | 13 | 10 |
복통 | 11 | 10 |
전신 및 투여부위 이상 | ||
무력증 | 2 | 1 |
근골격 및 결합 조직 이상 | ||
요통 | 10 | 9 |
사지 통증 | 10 | 7 |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 ||
탈모증 | 3 | 2 |
광선각화증 | 2 | 1 |
검사치 이상 | ||
간 아미노전이효소 상승 (ALT/GGT/AST) |
15 | 4 |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증가 | 3 | 1 |
호흡기, 흉부 및 종격 이상 | ||
기침 | 12 | 11 |
호흡곤란 | 9 | 7 |
안과 이상 | ||
시력 흐림 | 4 | 2 |
혈관 이상 | ||
고혈압 | 8 | 4 |
혈액 및 림프계 이상 | ||
림프구 감소증 | 7 | <1 |
백혈구 감소증 | 2 | <1 |
양성, 악성 및 미분류 신생물 (낭종 및 용종 포함) |
||
피부 유두종 | 3 | 2 |
기저세포암종 | 2 | 1 |
연구 1 및 3에서 발작, 어지럼증, 폐렴, 습진 및 가려움증 등의 이상반응도 보고되었지만, 표 1에 포함되는 보고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차이가 1% 미만).
연구 2(1년간의 활성대조군(인터페론 베타-1a 대비) 연구)에서 0.5mg 핑골리모드염산염의 이상반응은 대체로 연구 1 및 3과 유사했습니다.
혈관 사고
뇌경색 및 뇌출혈, 말초동맥폐쇄질환을 포함한 혈관 사고가 MS에 권장되는 용량보다 높은 용량(1.25mg ~ 5mg)의 핑골리모드염산염을 투여받은 환자들에서 시판 전 임상시험에서 보고되었습니다. 유사한 사례가 시판 후에도 핑골리모드염산염 사용 시 보고되었지만 인과관계는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발작
발작 사례(간대성 뇌전증 포함)가 성인 대상 임상시험과 시판 후 환경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사용 시 보고되었습니다.
[
이상반응(6.2) 참조]
성인 임상시험에서 발작 발생률은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군 0.9%, 위약군 0.3%였습니다. 이런 사례가 다발성경화증 자체의 영향, 핑골리모드염산염 또는 이들의 복합적 작용과 관련이 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소아
10세 이상의 환자
소아 대조군 시험(연구 4)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1일 투여군 소아 환자들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성인 환자에서 관찰된 것과 유사했습니다.
소아 연구에서 발작 사례는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군 5.6%, 인터페론 베타-1a 투여군 0.9%에서 보고되었습니다
[
특정 환자군에서의 사용(8.4) 참조].
6.2 시판 후 경험
핑골리모드 염산염의 시판 후 사용 중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불확실한 규모의 인구로부터 자발적으로 보고되었기 때문에 그 빈도를 신뢰성 있게 추정하거나 약물 노출과의 인과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혈액 및 림프계 장애: 용혈성 빈혈 및 혈소판 감소증
간담도 장애: 간 손상 [
경고 및 주의사항 (5.5) 참조]
감염: 감염, 암균 감염 포함
[경고 및 주의사항 (5.2) 참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HPV), 혹, 이형성증, 사마귀 및 HPV 관련 암 포함
[경고 및 주의사항 (5.2) 참조],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
[경고 및 주의사항 (5.3) 참조]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장애: 관절통, 근육통
신경계 장애: 후반가역뇌병증 [
경고 및 주의사항 (5.6) 참조], 발작, 간대성 뇌전증 포함
[부작용 (6.1) 참조]
양성, 악성 및 상세불명의 신생물(낭종 및 용종 포함): 흑색종, Merkel 세포암종, 피부 T-세포 림프종(진균종 포함) [
경고 및 주의사항 (5.12) 참조]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과민증 [
경고 및 주의사항 (5.14) 참조]
7 약물 상호작용
7.1 QT 연장 약물
핀골리모드 염산염은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약물로 치료받는 환자에서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QT 간격 연장 약물은 서맥 환자에서 토르사드 드 포인트의 사례와 관련이 있습니다. 핀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시작으로 인해 심박수가 감소하고 QT 간격이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토르사드 드 포인트의 알려진 위험이 있는 QT 연장 약물(예: 시탈로프람, 클로르프로마진, 할로페리돌, 메타돈, 에리스로마이신)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료 시설에서 지속적인 심전도 모니터링을 통해 밤새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
참조
7.2 케토코나졸
핀골리모드와 핀골리모드-인산염의 혈중 농도는 케토코나졸과 병용 시 1.7배 증가합니다. 핀골리모드 염산염과 전신 케토코나졸을 병용하는 환자는 부작용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7.3 백신
핀골리모드 염산염은 백신 접종에 대한 면역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백신 접종의 효능이 핀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기간 및 치료 중단 후 2개월까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참조
임상약리학 (12.2)]. 감염 위험 때문에 핀골리모드 캡슐 치료 기간 및 치료 중단 후 2개월 동안 생백신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핀골리모드 캡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현행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소아 환자의 접종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7.4 항암제, 면역억제제 또는 면역조절 치료제
항암제, 면역조절제 또는 면역억제제(코르티코스테로이드 포함)는 면역억제 위험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치료제를 핀골리모드 염산염과 병용 시 면역계에 미치는 부가적인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나탈리주맙, 테리플루노마이드 또는 미톡산트론과 같이 장기간 작용하는 면역 효과가 있는 약물에서 전환할 때는 핀골리모드 염산염 치료를 시작할 때 의도치 않은 부가적인 면역억제 효과를 피하기 위해 해당 약물의 작용 기간 및 작용 기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
참조
7.5 서맥 또는 방실전도를 지연시키는 약물(예: 베타차단제 또는 딜티아젬)
서맥 또는 방실전도를 지연시키는 약물(예: 베타차단제, 디곡신 또는 서맥을 유발하는 칼슘채널차단제 같은 딜티아젬 또는 베라파밀)을 병용하는 환자에서 핀골리모드 염산염에 대한 경험은 제한적입니다. 핀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시작 시 추가적인 심박수 감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약물과 병용하는 경우 중증 서맥이나 심장차단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핀골리모드 염산염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심박수나 방실전도를 지연시키지 않는 약물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해당 약물을 처방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약물 전환이 불가능한 환자는 첫 복용 후 밤새 지속적인 심전도 모니터링을 받아야 합니다 [
참조
7.6 검사실 검사 상호작용
핀골리모드 염산염은 림프구를 재분포시켜 말초 혈액 림프구 수치를 감소시키므로, 핀골리모드 염산염으로 치료받는 환자의 림프구 아형 상태를 평가하는 데에는 말초 혈액 림프구 수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핀골리모드 염산염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최근 전혈구검사 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8 특정 집단에서의 사용
10 과다 복용
핑골리모드염산염은 서맥과 방실전도차단(완전방실차단 포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 감소는 대개 첫 복용 후 1시간 내에 시작되며 대부분의 환자에서 6시간 후 최대치에 이릅니다[ 경고 및 주의사항 (5.1) 참조]. 핑골리모드염산염을 과다 복용한 경우, 환자를 병원에 입원시켜 지속적인 심전도 모니터링과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하십시오[ 용법 및 투여량 (2.4) 참조].
투석이나 혈장 교환술로는 핑골리모드를 체내에서 제거할 수 없습니다.
11 설명
핑고리모드는 스핑고신 1-인산 수용체 조절제입니다.
화학적으로 핑고리모드는 2-아미노-2-[2-(4-옥틸페닐)에틸]프로판-1,3-디올 염산염입니다.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핑고리모드 염산염은 물과 알코올에 자유롭게 용해되고 프로필렌 글리콜에 용해되는 백색 또는 실질적으로 백색 분말입니다. 분자량은 343.93 g/mol입니다.
핑고리모드 염산염은 경구 사용을 위한 0.5mg 경질 젤라틴 캡슐로 제공됩니다. 각 캡슐에는 핑고리모드 염산염 0.56mg이 들어 있으며, 이는 핑고리모드 0.5mg에 해당합니다.
각 핑고리모드 0.5mg 캡슐에는 다음과 같은 비활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전분(옥수수).
캡슐 셸은 젤라틴, 산화철 황색 및 이산화티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은색 잉크는 셸락, 산화철 흑색 및 수산화칼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황색 잉크는 셸락과 산화철 황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임상 약리학
12.1 작용기전
핑골리모드는 스핑고신 키나제에 의해 활성 대사체인 핑골리모드 인산으로 대사된다. 핑골리모드 인산은 스핑고신 1-인산 수용체 조절제로, 스핑고신 1-인산 수용체 1, 3, 4, 5에 높은 친화력으로 결합한다. 핑골리모드 인산은 림프구가 림프절에서 나오는 능력을 차단하여 말초 혈액 내 림프구 수를 감소시킨다. 핑골리모드가 다발성 경화증에서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림프구의 중추신경계 이동 감소와 관련될 수 있다.
12.2 약력학
심박수 및 리듬
핑골리모드는 치료 개시 시 일시적인 심박수 및 AV 전도 감소를 유발한다 [ 경고 및 주의사항 (5.1) 참조].
심박수는 첫날 이후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만성 치료 개시 1개월 내에 기저 수준으로 돌아간다.
심박수의 일주기리듬 변동 및 운동 반응을 포함한 심장의 자율신경 반응은 핑골리모드 치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핑골리모드 치료는 심박출량 감소와 관련되지 않는다.
QT 간격 연장 가능성
핑골리모드 1.25 또는 2.5mg 정상 상태 시 실시한 QT 간격 연구에서 핑골리모드의 음성 심박조율 효과가 아직 존재할 때 핑골리모드 치료로 인해 QTc가 연장되었으며 90% 신뢰구간의 상한은 14.0msec였다. 핑골리모드 치료와 관련하여 QTc의 절대치 또는 기저치 대비 변화의 이상치 발생률 증가 신호는 일관되게 관찰되지 않았다. 다발성 경화증 연구에서 QT 간격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연장은 없었지만 QT 연장 위험이 있는 환자는 임상 연구에 포함되지 않았다.
면역계
혈액 내 면역세포 수 영향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을 1일 1회 복용한 12명의 성인 대상자에 대한 연구에서 첫 투여 4-6시간 이내에 림프구 수가 기저치의 약 60%로 감소하였다. 지속 일일 투여 시 림프구 수는 2주 기간 동안 더 감소하여 약 500cells/mcL 또는 기저치의 약 30%에 이르는 최저치를 나타냈다. 1272명의 다발성 경화증 환자(핑골리모드 0.5mg 1일 1회 투여군 425명, 위약군 418명)를 대상으로 한 위약대조 연구에서 핑골리모드 0.5mg 투여군의 18%(78명)에서 최저치가 200cells/mcL 미만이었던 경우가 최소한 한 번 이상 있었다. 위약군에서는 환자의 최저치가 200cells/mcL 미만이었던 경우가 한 번도 없었다. 낮은 림프구 수는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1일 1회 만성 투여로 유지된다.
핑골리모드의 만성 투여는 호중구 수를 기저치의 약 80%로 경미하게 감소시킨다. 단핵구는 핑골리모드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핑골리모드 투여 중단 수일 내에 말초 림프구 수 증가가 관찰되며 일반적으로 1-2개월 이내에 정상 범위로 회복된다.
항체 반응에 대한 영향
핑골리모드염산염은 2개의 연구에서 평가된 바와 같이 백신 면역원성을 감소시킨다.
첫 번째 연구에서 건강한 성인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정상 상태,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연구에서 키홀 렘펫 헤모시아닌(KLH) 및 폐렴구균 다당질 백신(PPV-23) 투여 후 IgM 및 IgG 역가에 의해 면역원성을 평가하였다. 위약 대비 KLH 및 PPV-23에 대한 항원 특이적 IgM 역가는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군에서 각각 91% 및 25% 감소하였다. 유사하게 위약 대비 KLH 및 PPV-23에 대한 IgG 역가는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1일 1회 투여군에서 각각 45% 및 50% 감소하였다. KLH IgG의 4배 이상 상승이 있었던 대상자 비율은 위약군과 유사한 반면, PPV-23 IgG의 4배 이상 상승이 있었던 대상자 비율은 위약군 대비 25% 낮았다. KLH 및 PPV-23 IgM의 4배 이상 상승이 있었던 대상자 비율은 위약군 대비 각각 75% 및 40% 낮았다. 칸디다 및 파상풍 톡소이드에 대한 지연형 과민반응 능력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1일 1회 투여군에서 위약군 대비 약 30% 감소하였다. 면역 반응은 다발성 경화증에서 권장되는 용량보다 높은 1.25mg 핑골리모드에서 더욱 감소되었다 [경고 및 주의사항 (5.2) 참조].
두 번째 연구에서는 12주 정상 상태,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연구에서 성인 다발성 경화증 환자(136명)를 대상으로 북반구 계절 독감 및 파상풍 톡소이드 백신 면역원성을 평가하였다. 최소한 독감 3개 균주 중 한 균주에 대하여 혈청전환 또는 4배 이상 항체가 증가를 정의할 때 3주 후 반응자 비율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군에서 54%, 위약군에서 85%였다. 파상풍 톡소이드에 대하여 혈청전환 또는 4배 이상 항체가 증가를 정의할 때 3주 후 반응자 비율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군에서 40%, 위약군에서 61%였다.
폐기능
핑골리모드 1회 5mg 이상 투여 시(권장 용량의 10배) 용량 의존적 기도 저항 증가와 관련된다. 0.5, 1.25 또는 5mg/일을 14일간 투여한 연구에서 핑골리모드는 운동 시 산소포화도 저하나 기도반응성 증가와 관련되지 않았다. 핑골리모드 치료 환자는 흡입 베타 작용제에 대한 정상 기관지 확장 반응을 나타냈다.
중등도 천식이 있는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14일 위약대조 연구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다발성 경화증에서 권장 용량)에서는 영향이 관찰되지 않았다. 핑골리모드 1.25mg(다발성 경화증에서 권장 용량보다 높음)를 10일간 투여 시 6시간 후 평균 FEV1이 10% 감소하였다. 핑골리모드 1.25mg는 구제 단시간 작용 베타 작용제 사용을 5배까지 증가시켰다.
12.3 약동학
흡수
핑골리모드의 최고 혈중 농도 도달 시간은 12-16시간이다. 평균 절대 생체이용률은 93%이다.
식이는 핑골리모드 또는 핑골리모드 인산의 최고 혈중 농도 또는 전신 노출(AUC)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핑골리모드 캡슐은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
정상 상태 혈중 농도는 1일 1회 투여 후 1-2개월 이내에 도달되며 정상 상태 수준은 초회 투여 시 약 10배 수준이다.
분포
핑골리모드는 적혈구에 86% 높게 분포합니다. 핑골리모드-인산염은 혈구에 17% 미만으로 적게 흡수됩니다.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은 단백질 결합률이 99.7% 이상입니다.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의 단백질 결합은 신장 또는 간 장애로 인해 변화되지 않습니다.
핑골리모드는 약 1200±260L의 분포량으로 광범위하게 체내 조직에 분포됩니다.
대사
인체에서 핑골리모드의 생물전환은 주로 3가지 경로로 이루어집니다: (S)-enantiomer의 약리학적으로 활성화된 핑골리모드-인산염으로의 가역적 입체선택적 인산화, 주로 CYP4F2(cytochrome P450 4F2) 및 다른 CYP4F 이소효소에 의해 촉매되는 산화 생물전환과 후속 지방산 유사체 불활성 대사물질로의 분해, 그리고 약리학적으로 불활성인 핑골리모드의 비극성 세라마이드 유사체 형성.
CYP4F2 및 다른 CYP4F 이소효소의 억제제 또는 유도제는 핑골리모드 또는 핑골리모드-인산염의 노출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세포에서의 in vitro 연구는 CYP3A4가 강력한 CYP3A4 유도 시 핑골리모드 대사에 기여할 수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14C] 핑골리모드 단회 경구 투여 후, 총 방사능 표지 성분의 AUC(투여 후 816시간)에서 판단할 때 혈액 내 주요 핑골리모드 관련 성분은 핑골리모드 자체(23.3%), 핑골리모드-인산염(10.3%), 그리고 불활성 대사물질[M3 카복시산 대사체(8.3%), M29 세라마이드 대사체(8.9%), M30 세라마이드 대사체(7.3%)]입니다.
제거
핑골리모드의 혈액 클리어런스는 6.3±2.3L/hr이며, 평균 겉보기 종말 반감기(t1/2)는 6~9일입니다. 핑골리모드-인산염의 혈중 농도는 종말기에 핑골리모드와 평행하게 감소하여 유사한 반감기를 보입니다.
경구 투여 후 약 81%의 용량이 불활성 대사물질로서 서서히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은 소변으로 원형 그대로 배설되지 않지만, 각각의 양은 용량의 2.5%미만으로 대변에서 주요 성분입니다.
특정 집단
소아 환자 10세 이상 18세 미만의 소아 MS 환자에서 핑골리모드-인산염(핑골리모드-P) 중간 농도는 1.10ng/mL로, 성인 MS 환자의 1.35ng/mL에 비해 낮습니다.
고령 환자
제거 기전과 집단 약동력 결과로 볼 때 고령 환자에서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환자에 대한 임상 경험은 제한적입니다.
성별
성별은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의 약동력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인종
인종의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 약동력에 대한 영향은 임상프로그램에서 비백인 환자 수가 적어 적절히 평가할 수 없습니다.
신장애
중증 신장애 성인 환자에서 핑골리모드 Cmax 및 AUC는 각각 32%, 43% 증가했으며, 핑골리모드-인산염 Cmax 및 AUC는 각각 25%, 14% 증가했지만 겉보기 제거 반감기는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 신장애 환자에게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용량이 적절합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은 소아 신장애 환자에게도 적절합니다. M2 및 M3 대사체의 전신 노출량은 각각 3배와 13배 증가했습니다. 이 대사체들의 독성은 완전히 특성화되지 않았습니다.
경증 또는 중등증 신장애 환자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간장애
경증, 중등증 또는 중증의 간장애 환자(Child-Pugh 등급 A, B 및 C)에서 핑골리모드 Cmax는 변화가 없었지만, 핑골리모드 AUC0-∞는 각각 12%, 44%, 103% 증가했습니다. 중증 간장애 환자(Child-Pugh 등급 C)에서 핑골리모드-인산염 Cmax는 22% 감소했고, AUC0-96hr는 29% 감소했습니다. 경증 또는 중등증 간장애 환자에서 핑골리모드-인산염의 약동력은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핑골리모드의 겉보기 제거 반감기는 경증 간장애 환자에서는 변화가 없지만, 중등증 또는 중증 간장애 환자에서는 약 50% 연장되었습니다.
중증 간장애 환자(Child-Pugh 등급 C)는 이상반응 위험이 더 높으므로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경고 및 주의사항(5.5)참조].
경증 또는 중등증 간장애 환자(Child-Pugh 등급 A 및 B)에서는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케토코나졸
케토코나졸(강력한 CYP3A 및 CYP4F 억제제) 200mg을 하루 2회 정상상태에서 투여하고 핑골리모드 5mg 단회 투여 시,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의 AUC가 70% 증가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과 전신 케토코나졸을 병용하는 환자는 이상반응 위험이 더 높으므로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약물 상호작용(7.2)참조].
카르바마제핀
카르바마제핀(강력한 CYP450 효소 유도제) 600mg을 하루 2회 정상상태에서 투여하고 핑골리모드 2mg 단회 투여 시,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의 혈중 농도(AUC)가 약 40%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감소의 임상적 영향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른 강력한 CYP450 효소 유도제(예: 리팜피신, 페니토인, 페노바르비탈 및 서양삼)도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의 AUC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 감소의 임상적 영향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이 병용약물 대사 억제 가능성
혼합 인체 간 마이크로솜과 특정 대사체 탐지 기질을 사용한 in vitro 억제 연구에 따르면 핑골리모드는 다음 CYP 효소의 활성을 거의 또는 전혀 억제하지 않습니다: CYP1A2, CYP2A6, CYP2B6, CYP2C8, CYP2C9, CYP2C19, CYP2D6, CYP2E1, CYP3A4/5, 또는 CYP4A9/11(핑골리모드만 해당). 마찬가지로 핑골리모드-인산염도 치료 농도의 3배까지는 CYP1A2, CYP2A6, CYP2B6, CYP2C8, CYP2C9, CYP2C19, CYP2D6, CYP2E1 또는 CYP3A4의 활성을 거의 또는 전혀 억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은 위에 설명된 주요 CYP 이소효소에 의해 주로 대사되는 약물의 클리어런스를 감소시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핑골리모드 및 핑골리모드-인산염이 자체 및/또는 병용약물의 대사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
핑골리모드가 인간 CYP3A4, CYP1A2, CYP4F2 및 MDR1 (P-glycoprotein) mRNA와 CYP3A, CYP1A2, CYP2B6, CYP2C8, CYP2C9, CYP2C19 및 CYP4F2 활성을 유도할 가능성을 인체 간세포에서 검사하였다. 핑골리모드는 대조군에 비해 서로 다른 CYP 효소와 MDR1의 mRNA 또는 활성을 유도하지 않았으므로, 치료 농도에서 핑골리모드에 의한 검사된 CYP 효소 또는 MDR1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유도는 예상되지 않는다. 핑골리모드-인산염이 인간 CYP1A2, CYP2B6, CYP2C8, CYP2C9, CYP2C19, CYP3A, CYP4F2, CYP4F3B 및 CYP4F12의 mRNA 및/또는 활성을 유도할 가능성도 검사되었다. 핑골리모드의 치료 용량에서 핑골리모드-인산염은 이러한 효소에 대해 임상적으로 유의한 유도 효과가 예상되지 않는다. 생체외실험에서 핑골리모드-인산염에 의한 CYP 유도 징후는 없었다.
수송체
생체외 자료에 따르면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 모두 치료 농도에서 유기음이온수송폴리펩티드 OATP1B1, OATP1B3 또는 나트륨타우로콜레이트공동수송체(NTCP)에 의해 수송되는 병용약물 및/또는 생물의약품의 섭취를 억제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유방암내성단백질(BCRP), 담즙염분비펌프(BSEP), 다약물내성관련단백질2(MRP2) 또는 P-glycoprotein (P-gp)에 의해 수송되는 병용약물 및/또는 생물의약품의 유출도 억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구피임약
핑골리모드 0.5mg 1일 1회 투여와 경구피임약(에티닐에스트라디올 및 레보노르게스트렐) 병용투여시 경구피임약 노출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 노출은 이전 연구와 일관되었다. 다른 프로게스토겐을 함유한 경구피임약에 대한 상호작용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으나, 핑골리모드가 그러한 약물의 노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
사이클로스포린
단회 핑골리모드의 약동학은 사이클로스포린 정상상태 병용투여시 변화되지 않았고, 사이클로스포린 정상상태 약동학도 핑골리모드로 인해 변화되지 않았다. 이 결과는 핑골리모드염산염이 주로 CYP3A4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의 클리어런스를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킬 가능성이 낮음을 나타낸다. MDR1(P-gp), MRP2 및 OATP-1B1의 강력한 억제는 핑골리모드 처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소프로테레놀, 아트로핀, 아테놀롤 및 딜티아젬
단회 핑골리모드 및 핑골리모드-인산염 노출은 이소프로테레놀 또는 아트로핀 병용투여에 의해 변화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핑골리모드와 아테놀롤 및 딜티아젬의 각각의 병용투여시 핑골리모드와 핑골리모드-인산염의 단회 약동학과 아테놀롤 및 딜티아젬의 정상상태 약동학 모두 변화되지 않았다.
인구약동학 분석
다발성경화증 환자에서 수행한 인구약동학평가에서 강력한 CYP2D6 억제제인 플루옥세틴과 파록세틴이 핑골리모드 또는 핑골리모드-인산염 투여 전 농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다음의 흔히 병용되는 약물은 핑골리모드 또는 핑골리모드-인산염 투여 전 농도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영향(20% 미만)을 미치지 않았다: 바클로펜, 가바펜틴, 옥시부티닌, 아만타딘, 모다피닐, 아미트립틸린, 프레가발린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
13 비임상 독성학
13.1 발암성, 유전독성, 생식능력 손상
핀골리모드의 경구 발암성 연구는 마우스와 랫드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마우스에서는 핀골리모드가 최대 2년 동안 0, 0.025, 0.25 및 2.5 mg/kg/일의 경구 용량으로 투여되었습니다. 수컷과 암컷 모두에서 중간 및 고용량에서 악성 림프종의 발생률이 증가했습니다. 시험된 최저 용량(0.025 mg/kg/일)은 체표면적(mg/m 2) 기준에서 권장 인체 용량인 0.5 mg/일보다 낮습니다. 랫드에서는 핀골리모드가 0, 0.05, 0.15, 0.5 및 2.5 mg/kg/일의 경구 용량으로 투여되었습니다. 종양 발생률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시험된 최고 용량(2.5 mg/kg/일)은 mg/m 2 기준으로 권장 인체 용량의 약 50배입니다.
핀골리모드는 in vitro(Ames, mouse lymphoma thymidine kinase, chromosomal aberration in mammalian cells) 및 in vivo(mouse 및 rat의 소핵) 분석에서 음성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핀골리모드를 랫드의 수컷과 암컷에 교미 전과 교미 중, 그리고 임신 7일차까지 0, 1, 3 및 10 mg/kg/일의 경구 용량으로 투여했을 때, 시험된 최고 용량(10 mg/kg)에서도 생식능력에 대한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이 용량은 mg/m 2 기준으로 권장 인체 용량의 약 200배입니다.
13.2 동물 독성학 및/또는 약리학
랫드 2 계통과 개, 그리고 원숭이에서 폐 독성이 관찰되었습니다. 주요 소견으로는 폐 무게 증가, 관련 평활근 비후, 폐포 확장 및/또는 콜라겐 증가가 있었습니다. 부검 시 폐 허탈 부족 또는 결여는 모든 종에서 현미경 변화와 일반적으로 상관관계가 있었습니다. 랫드와 원숭이에서 폐 독성은 만성 연구에서 시험된 모든 경구 용량에서 관찰되었습니다. 랫드(2년 발암성 연구의 0.05 mg/kg/일)와 원숭이(39주 독성 연구의 0.5 mg/kg/일)에서 시험한 최저 용량은 각각 mg/m 2 기준으로 권장 인체 용량과 유사하거나 약 20배입니다.
원숭이에 대한 52주 경구 연구에서, 케타민 투여와 관련된 호흡곤란이 3 및 10 mg/kg/일 용량에서 관찰되었고,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은 동물은 저산소증이 발생하여 산소 공급이 필요했습니다. 케타민은 일반적으로 호흡 억제와 관련이 없으므로, 이 효과는 핀골리모드에 기인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후속 랫드 연구에서 케타민이 핀골리모드의 기관지 수축 효과를 증폭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사람에게 미치는 관련성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임상 연구
14.1 성인
핑골리모드염산염의 효능은 재발성-완화성 다발성경화증(RRMS) 환자를 대상으로 핑골리모드염산염 1회 0.5mg 및 1.25mg 투여군의 2건의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두 연구 모두 무작위 배정 전 2년 동안 최소 2번의 임상 재발이 있었거나 무작위 배정 전 1년 동안 최소 1번의 임상 재발이 있었고, 확장된 장애평가척도(EDSS) 점수가 0~5.5인 환자를 포함하였습니다. 연구 1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인터페론-베타 또는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를 투여받지 않았고, 최근 6개월 이내에 나탈리주맙을 투여받지 않은 RRMS 환자를 대상으로 2년간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였습니다. 신경학적 평가는 선별검사, 3개월마다, 그리고 의심되는 재발 시기에 시행되었습니다. MRI 평가는 선별검사, 6개월차, 12개월차 및 24개월차에 시행되었습니다. 1차 평가변수는 연간 재발률이었습니다.
중간값 연령 37세, 중간값 질병 기간 6.7년, 기저 시점 EDSS 점수 중간값 2.0이었습니다. 환자는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N=425), 1.25mg(N=429), 또는 위약(N=418)을 최대 24개월간 무작위 배정받았습니다. 중간값 투여 기간은 0.5mg군 717일, 1.25mg군 715일, 위약군 719일이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군의 연간 재발률은 위약군보다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2차 평가변수는 기저 시점 EDSS로부터 적어도 1점(기저 EDSS 5.5인 경우 0.5점) 증가하여 3개월간 지속되는 3개월 확인된 장애 진행의 발생시점이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군의 3개월 확인된 장애 진행 발생시점은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지연되었습니다. 1.25mg 투여량은 0.5mg 투여량에 비해 추가 이득은 없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표 2와 그림 1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약어: CI, 신뢰구간. | 모든 임상 평가변수 분석은 치료의향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MRI 분석에는 평가가능 데이터셋을 사용하였습니다. ‡위험비는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군의 장애 진행 위험을 위약군과 비교한 상대위험도의 추정치입니다. |
|||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N=425 | 위약 N=418 | p-값 | ||
임상 평가변수 | ||||
연간 재발률(1차 평가변수) | 0.18 | 0.40 | <0.001 | |
재발 없는 환자 비율 | 70% | 46% | <0.001 | |
장애 진행에 대한 위험비‡ (95% CI) |
0.70 (0.52, 0.96) |
0.02 | ||
MRI 평가변수 | ||||
24개월간 새로운 또는 새롭게 커진 T2 병변 수 평균(중간값) |
2.5 (0) | 9.8 (5.0) | <0.001 | |
24개월차 T1 Gd-조영증강 병변 수 평균(중간값) | 0.2 (0) | 1.1 (0) | <0.001 |
그림 1 3개월 확인된 장애 진행까지 시간 – 연구 1 (치료의향 집단)
연구 2는 최근 6개월간 나탈리주맙을 투여받지 않은 RRMS 환자를 대상으로 1년간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 이중가짜, 활성대조 연구였습니다. 무작위 배정 시까지의 인터페론-베타 또는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 선행 투여는 허용되었습니다.
신경학적 평가는 선별검사, 3개월마다, 그리고 의심되는 재발 시기에 시행되었습니다. MRI 평가는 선별검사 및 12개월차에 시행되었습니다. 1차 평가변수는 연간 재발률이었습니다.
중간값 연령 36세, 중간값 질병 기간 5.9년, 기저 시점 EDSS 점수 중간값 2.0이었습니다. 환자는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N=431), 1.25mg(N=426), 또는 주 1회 근육내 투여 인터페론 베타-1a 30mcg(N=435)를 최대 12개월간 무작위 배정받았습니다. 중간값 투여 기간은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군 365일, 1.25mg군 354일, 인터페론 베타-1a 근육내 투여군 361일이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투여군의 연간 재발률은 인터페론 베타-1a 근육내 투여군보다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주요 2차 평가변수는 새로운 및 새롭게 커진 T2 병변 수와 3개월 확인된 장애 진행의 발생시점(기저 시점 EDSS로부터 적어도 1점(기저 EDSS 5.5인 경우 0.5점) 증가하여 3개월간 지속)이었습니다. 핑골리모드염산염 투여군의 새로운 및 새롭게 커진 T2 병변 수는 인터페론 베타-1a 근육내 투여군보다 유의하게 적었습니다. 1년차 핑골리모드염산염군과 인터페론 베타-1a군 간에는 3개월 확인된 장애 진행의 발생시점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1.25mg 투여량은 0.5mg 투여량에 비해 추가 이득은 없었습니다. 본 연구 결과는 표 3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약어: CI, 신뢰구간. | 모든 임상 평가지표 분석은 의도대로 시행되었음. MRI 분석은 평가 가능한 데이터셋을 사용함. ‡위험비는 핑골리모드염산염에서 대조군에 비해 장애 진행 이벤트가 발생할 상대적 위험도의 추정치임. |
|||
핑골리모드염산염 0.5mg N=429 | 인터페론 베타-1a IM30mcgN=431 | p-값 | ||
임상 평가지표 | ||||
연간 재발률 (주요 평가지표) | 0.16 | 0.33 | <0.001 | |
재발 없는 환자 비율 | 83% | 70% | <0.001 | |
장애 진행 위험비‡ (95% CI) |
0.71 (0.42, 1.21) |
0.21 | ||
MRI 평가지표 | ||||
12개월 동안 새로운 또는 새로 확장된 T2 병변 평균(중앙값) 수 | 1.6 (0) | 2.6 (1.0) | 0.002 | |
12개월차 Gd-조영증강 T1 병변 평균(중앙값) 수 | 0.2 (0) | 0.5 (0) | <0.001 |
연구 1과 연구 2의 통합 결과는 성별, 연령, 이전 MS 치료 여부 및 질병 활성도로 정의된 하위군에서 비교대상 대비 연간 재발률 감소가 일관되고 통계적으로 유의했음을 보여주었다.
14.2 소아 환자 (10세 이상 18세 미만)
연구 4(NCT 01892722)는 재발성 다발성경화증 환자들(10세 이상 18세 미만)에서 핑골리모드염산염 0.5 mg의 1일 1회 경구투여의 유효성을 평가하였다. 연구 4는 2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중맹검,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으로, 핑골리모드염산염과 근육주사 인터페론 베타-1a를 비교하였다. 무작위배정 시점까지 인터페론-베타, 디메틸푸마레이트 또는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 치료 경험이 있는 경우 허용되었다. 이 연구는 선별검사 1년 전에 1회 이상 임상 재발을 경험했거나 2년 전에 2회 이상 재발을 경험한 환자, 또는 무작위배정 6개월 이전에 Gd-조영증강 병변이 1개 이상 있는 MRI 증거가 있고, EDSS 점수가 0에서 5.5 사이인 환자가 포함되었다. 신경학적 평가는 선별검사, 3개월마다, 그리고 의심되는 재발 시기에 예정되었다. MRI 평가는 선별검사 및 연구 기간 내내 6개월마다 수행되었다. 주요 평가지표는 연간 재발률이었다.
기저시점에서 중앙 연령은 16세, 첫 증상으로부터 중앙 질병 지속기간은 1.5년, 중앙 EDSS 점수는 1.5였다. 1명의 환자는 시험약을 투여받지 않아 유효성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시험약 노출 중앙기간은 핑골리모드염산염군에서 634일(n = 107), 인터페론 베타-1a군에서 547일(n=107)이었다. 핑골리모드염산염군에서 6.5%의 환자가 연구를 완료하지 못했으며, 인터페론 베타-1a군에서는 18.5%가 완료하지 못했다.
주요 평가지표인 연간 재발률(ARR)은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군(0.122)에서 인터페론 베타-1a군(0.675)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ARR 상대적 감소율은 81.9%였다. 24개월까지 새로운 또는 새로 확장된 T2 병변 수의 연간화율(주요 이차 평가지표) 또한 핑골리모드염산염 치료군에서 유의하게 낮았으며, 24개월까지의 Gd-조영증강 T1 병변 수 또한 마찬가지였다.
표 4는 연구 4의 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약어: IM, 근육 주사; MRI, 자기공명영상; PO, 경구 투여 | ||||
모든 임상 평가지표 분석은 전체 분석 세트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MRI 분석은 평가 가능한 데이터 세트를 사용했습니다. | ||||
*는 Interferon beta-1a IM과 양측 0.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나타냅니다. | ||||
핑골리모드염산염 0.5 mg 경구투여 N = 107 |
인터페론 베타-1a 30 mcg 근육주사 N = 107 |
p-값 | 상대적 감소율 | |
임상 평가지표 | ||||
연간 재발률(주 평가지표) | 0.122 | 0.675 | < 0.001* | 81.9% |
24개월 후 재발 없이 유지된 환자 비율 | 86.0% | 45.8% | ||
MRI 평가지표 | ||||
새로운 또는 새로 확장된 T2 병변 수의 연간 발생률 | 4.393 | 9.269 | < 0.001* | 52.6% |
24개월까지의 스캔당 평균 Gd-조영증강 T1 병변 수 | 0.436 | 1.282 | < 0.001* | 66.0% |
16 공급/보관 및 취급 방법
16.1 공급 방법
0.5mg 핑골리모드 캡슐은 캡에 “FO 0.5mg”가 인쇄되고 캡슐 본체에는 노란색 인크로 두 개의 방사형 밴드가 있는 밝은 노란색 불투명/흰색 불투명 크기 “3” 硬캡슐이며 안에는 흰색 내지 미황색 분말이 들어 있습니다. 핑골리모드 캡슐은 HDPE 병과 블리스터 팩으로 공급됩니다.
HDPE 병:
7정 병은 어린이 보호 포장: NDC 16729-342-89
30정 병은 어린이 보호 포장: NDC 16729-342-10
90정 병은 어린이 보호 포장: NDC 16729-342-15
1000정 병: NDC 16729-342-17
블리스터 팩:
블리스터 스트립 당 7정씩 4개 스트립이 들어 있는 28정 상자는 어린이 보호 포장: NDC 16729-342-88
블리스터 스트립 당 7정씩 1개 스트립이 들어 있는 7정 상자는 어린이 보호 포장: NDC 16729-342-87
16.2 보관 및 취급 방법
핑골리모드 염산염 캡슐은 20°C~25°C(68°F~77°F)에서 보관해야 하며 15°C~30°C(59°F~86°F)까지는 허용됩니다[USP 실온 보관]. 습기로부터 보호하십시오.
17 환자 상담 정보
FDA 승인 환자 설명서(투약 안내서)를 읽도록 권고하십시오.
환자에게 처방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 핑골리모드 캡슐 복용을 중단하지 말라고 알리십시오. 실수로 핑골리모드 캡슐을 처방량 이상 복용한 경우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알리십시오.
심장 효과
핑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시작 시 일시적으로 심박수가 감소할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첫 번째 복용 후, 치료 중단 및 재개 시, 복용량 증량 시 최소 6시간 동안 의사 진료실 또는 다른 시설에서 관찰 받아야 함을 알리십시오. [
참조
감염 위험
핑골리모드 염산염 복용 시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알리십시오. 핑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중과 중단 후 2개월 동안 일부 백신 접종을 피해야 함을 알리십시오. 수두나 이전 수두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 핑골리모드 염산염 치료 전 수두 예방접종을 받도록 권고하십시오. 면역 억제제 사전 또는 병용 투여 시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
참조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환자에서 진행성 다초점 백질뇌병증(PML) 사례가 발생하였음을 알리십시오. PML은 기능 저하가 진행되어 주로 수주 또는 수개월 내에 사망이나 중증 장애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PML 가능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시하십시오. PML의 전형적 증상은 다양하고 며칠에서 수주에 걸쳐 진행되며, 한쪽 팔다리 및 신체 일부의 점진적 약화, 시력 장애, 사고력, 기억력 및 방향 감각 저하로 인한 혼동과 성격 변화를 포함함을 알리십시오.
[참조
황반 부종
핑골리모드 염산염은 황반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시력 변화가 있으면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알리십시오. 당뇨병 또는 포도막염 과거력이 있는 환자는 황반 부종 위험이 높음을 알리십시오. [
참조
간 효과
핑골리모드 염산염이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설명할 수 없는 구역질, 구토, 복통, 피로, 식욕 부진 또는 황달 및/또는 어두운 소변이 있으면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지시하십시오. [
참조
후반부 가역성 뇌병증 증후군
갑자기 심한 두통, 정신상태 변화, 시력 장애 또는 발작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지시하십시오. 지연 치료로 영구적인 신경학적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
참조
호흡기 효과
새로 발병하거나 악화된 호흡곤란이 있으면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알리십시오. [
참조
태아 위험
- 임신한 여성 및 가임 여성에게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알리십시오. 알려진 임신이나 의심되는 임신일 경우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하십시오.
[참조
8.3)]
- 가임 여성 환자에게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 중과 마지막 복용 후 2개월 동안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하도록 알리십시오.
[참조
핑골리모드 염산염 중단 후 장애 급격히 악화됨
핑골리모드 염산염 중단 후 장애가 급격히 악화되는 사례가 보고되었음을 알리십시오. 핑골리모드 염산염 중단 후 MS 증상이 악화되면 의사에게 연락하도록 지시하십시오. [
참조
악성 종양
핑골리모드 염산염 사용 시 기저세포암과 흑색종의 위험이 있음을 알리십시오. 의심스러운 피부 병변은 신속히 평가받도록 하십시오. 환자들에게 보호복 착용과 높은 차단 지수의 선크림 사용으로 태양광과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도록 알리십시오. 또한 핑골리모드 염산염 투여 환자에서 림프종이 발생하였음을 알리십시오. [
참조
핑골리모드 염산염 중단 후에도 지속되는 효과
핑골리모드 염산염은 혈액 내 잔류하여 최대 2개월 동안 림프구 수 감소 등의 효과가 지속됨을 알리십시오. [
참조
과민반응
핑골리모드 염산염으로 인해 발진, 두드러기, 혈관부종 등 과민반응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리십시오. 과민반응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십시오. [
참조
임신
핑골리모드 캡슐 복용 중 임신했거나 임신 계획이 있으면 의사에게 알리도록 지시하십시오.
제조의뢰원:
Accord Healthcare, Inc.,
8041 Arco Corporate Drive,
Suite 200,
Raleigh, NC 27617,
USA
제조원:
Intas Pharmaceuticals Limited,
Plot No. : 457, 458,
Village Matoda,
Bavla Road, Ta.- Sanand,
Dist.- Ahmedabad– 382 210,
INDIA.
10 4016 1 6026128
발행일 2024년 2월
복용 안내서
이 약물 안내서는 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 개정: 2024년 2월 |
약물 안내서 |
|
핑골리모드 캡슐을 복용하기 전과 매번 재조제 받을 때마다 이 약물 안내서를 읽으십시오. 새로운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핑골리모드 캡슐 치료를 받는 경우, 다음 정보가 자녀에게 적용됩니다. 이 정보는 의사와 건강 상태나 치료에 대해 상담하는 것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
|
핑골리모드 캡슐에 대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정보는 무엇입니까? 핑골리모드 캡슐은 다음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핑골리모드 캡슐이란 무엇입니까? |
|
|
|
|
|
|
|
핑골리모드 캡슐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
불편한 부작용이나 지속되는 부작용이 있으면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이것이 핑골리모드 캡슐의 모든 가능한 부작용은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십시오. 부작용에 대한 의학적 조언이 필요하면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부작용은 1-800-FDA-1088번으로 FDA에 보고할 수 있습니다. |
|
핑골리모드 캡슐은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
|
핑골리모드 캡슐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에 관한 일반 정보 |
|
핑골리모드 캡슐의 성분은 무엇입니까?
0.5 mg 캡슐 캡슐 외피에는 젤라틴, 산화제2차황색철, 이산화티타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검은색 인쇄용 잉크에는 셸락, 산화제2차흑철, 수산화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황색 인쇄용 잉크에는 셸락과 산화제2차황색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www.accordhealthcare.us/medication-guides에서 약물 안내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원:Accord Healthcare, Inc.,
제조업체:Intas Pharmaceuticals Limited, 10 4016 1 6026128 |